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쇼핑몰 창업 후 겪게 되는 문제점 (feat. 냉정한 현실)

온라인 머니머신

by 툰그라드 2020. 10. 26. 16:10

본문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허황된 상상속에서 근로자에서 벗어나서 내가 1인 사장이 된다는 꿈을 가지고

 

쇼핑몰 창업을 했다가 겪게된 여러가지 문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제막,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대한 멋진 후기를 기대하면서 시작하는 여러분으로 빙의되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저는 간편식품을 파는 판매자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부푼 기대를 안고 쇼핑몰 창업을 하려고 하니 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최소 200만원이 필요합니다.

 

뭐 이정도 돈이야 투자라고 생각하고 시작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내가 '맛있는 스토어'라는 이름으로 쇼핑몰을 열었을때 도대체 누가? 나의 쇼핑몰 이름을 알고 검색해줄까요?

 

여러분이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했을때와 마찬가지로 유입수는 0입니다.

 

별도로 비용을 사용하여 쇼핑몰 마케팅을 하지 않는 이상 200만원은 공중분해 된 것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조금 더 공부를 하다보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면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쇼핑몰 창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해당 플랫폼으로 사업을 시작하였고 고맙게도 네이버 쇼핑탭에 자동으로 내 물건이 등록됩니다.

 

근데 문제는 여기서 또 발생합니다.

 

나는 닭갈비, 곱창등 간편식품을 취급하는데 나랑 똑같은 제품을 취급하는 경쟁사들이 너무도 많이 이미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닭갈비라고 검색하면 내 상품은 한 80페이지쯤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도대체 누가 80페이지까지 눌러보며 저의 닭갈비를 구매해줄까요?

 

상단의 1페이지에는 이미 판매수가 많고 유입이 많거나 막대한 비용을 사용하여 광고를 진행중인 업체들이 선점하고 있

 

습니다.

 

 

저는 돌파구를 찾기 위해 더욱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찾은 해결책은 ' 판매처를 늘려라 ' 입니다. 

 

그래서 국내에서 유명한 오픈마켓들 예를 들면 g마켓, 11번가 , 쿠팡 , 위메프등등 모든 판매처에 내 제품의 입점을 하였습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내 상품은 동일제품중에 상당히 후반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많이 등록하면 1개라도 팔리겠지라는 마음으로 계속해서 판매처를 늘려나갑니다.

 

그 결과 약 20개의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 일부 입점형 쇼핑몰에 등록하였으나 매출은 10만원대입니다.

 

수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었지만 결국 마케팅 자본없이는 시급 몇백원 수준의 결과만 나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각했습니다. "마케팅밖에 방법이 없을까? 조금만 써볼까?"

 

나름의 큰 비용을 사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매출액 1100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여기서 사람들은 오.. 그럼 위에 방식대로 쇼핑몰 창업이후에 많은 곳에 입점시키고

 

마케팅 금액을 조금 쓰면 직장을 때려치워도 되겠구나! ... 틀렸습니다.

 

저의 매출액은 천만원이 넘었지만 순마진은 120만원이였습니다. 이것도 굉장히 운이 좋은 달에요.

 

왜냐하면 오픈마켓(쿠팡,위메프등)은 그냥 공짜로 내 물건을 올려주는 곳이 아닙니다.

 

판매 금액의 약 10~15%를 수수료로 가져가기 때문에 내가 1만원어치를 팔았을때 나의 마진이 3천원이라 하여도

 

여기서 1500원가량을 가져가면 나는 1500원밖에 남지 않습니다. (10000-7000-1500 = 1500원)

 

 

여기까지 겪는 문제가 쇼핑몰 창업 후 중수까지가 겪는 과정입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진부한 애기들이 엄청 많습니다. 

 

1. 상세페이지 기획을 잘해서 구매전환력을 높혀라

 

2. 디스플레이 광고는 되도록 피해라

 

3. 검색광고의 키워드 설정을 효율적으로 설계하라

 

틀린이야기는 아닙니다. 근데 노력에 비해 보상이 작은것은 정말 사실입니다.

 

남들보다 폭발적으로 앞서가고 싶다면 쇼핑몰 창업이후 남들이 생각하지 않는 방법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몇가지 힌트를 드리면, 폐쇄몰에 입점을 한다던지 남다른 인맥을 통해 특정 기업의 판매처에 입점을 한다던지

 

아니면 공기업과 제휴를 맺어 지속적인 공급을 약속받는다던지 이러한 전략이 없으면 여러분들이 집에서 취미로

 

불안정한 수익을 얻는것에 만족하지 않고 직장을 때려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쇼핑몰 창업 후 짧은시간만에 얼마의 수익을 얻었다등과 같은 블로그글이나 유투브글에 현혹되지 말기 바랍니다.

 

당신의 상품이 특허가 아니라면 이미 시중의 모든 쇼핑몰에 경쟁상품은 수십만개가 널려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쇼핑몰 창업을 본업으로 삼으시려는 분들은 잘된이야기만 검색해보지마시고 망한 이야기를 주로 보시는게

 

더 이로울 듯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